지금까지 논문의 구조를 잡고 -> Figure와 table -> Results + Discussion -> Intro + Abstract -> Reference까지 다 쓴 상태라고 가정한다. Conclusion은 논문의 요약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쓸 수 있다.

이제 논문을 제출하기전에, 심사과정이 짧게는 1달 길게는 6개월 까지 걸리기 때문에,
불필요한 Revision을  피하기 위해서는 완벽한 상태로 제출해야한다.


이번시간에는 어떠한 실수들을 주로 하는지, 어떤 주안점을 가지고 검토를 해야하는지 알아보자.


논문의 검토

  1.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자.
  2. 논문이 구성을 바꾸는 것을 두려워 하지말자.
    - 자기는 쉽게 쓴다고 쓴 것이 독자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
    - 아니다 싶으면 과감하게 구성을 바꾸자
  3. 가능한 쉽게, 쉬운 단어로 써서 잘 읽히게 쓰자.


구체적인 체크리스트

  1. Figure
    -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그림에 Scale bar, Color bar & Units가 빠진 경우가 많다
    - Figure에 나타난 약어들은 모두 본문에 나타나야한다.(알겠지~ 하고 생략하면 안됨)
    - 결과들 역시 모두 본문에 있어야 한다.(sub figure들도 모두 다 본문에 있어야함. 없다면 빼야함)
    - 본문에서 그림이 호출( Fig. 1)한 다음에 호출된 그림이 배치되어야 한다.
    - 문장을 시작할 때는 Fig. 축약표기 대신 Figure라고 다 풀어써야한다. symbol도 쓰지 않는다.
    - subfigure 가 (a)로 표기되었으면, 본문에서도 Fig. 1(a)로 똑같이 풀어쓴다.
      ( 저널마다 표기가 a 혹은 (a) 등등 규정이 다양하다. 본문은 그 규정에 맞는 figure를 따라서 표시)
    - 여러 그림을 호출할 때는, Figs. 1 and 2 show 형태로 복수(s)를 붙혀야한다.

  2. Results
    - 결과로 확신있는 주장 인지 / 다른 가능성이 있는 주장인지  명확히 파악한다
    - 쉽게 설명이 되었는지
    - 논리적인 비약은 없는지
    - 기존 선행연구의 방법론을 따를 때는, 인용  +  기본 원리까지 설명

  3. Text
    - 약어는 처음사용시 정의하고, 그 이후는 통일해서 쓰기. Ctrl+F 를 활용하기
    - 약어는 3번 이상 사용할 경우만 사용.
       초록과 본문은 별개의 문서이므로, 각각 따로 정의해주어야한다.
    - 숫자 + 단위 사이에서는 항상 space를 넣는다. 
      예외적으로 10% 나 10℃ (percent와 degree정도만 예외)
    - 문장을 시작할 때는, symbol로 시작하지 않는다.
    - 하이픈(hyphenation) 사용시 주의 사항
      (1) 명사들로 구성된 형용사로 쓰일 경우 붙힘( ex> x-ray diffraction, 4-mm-long gas cell, R-matrix theory)
      (2) 명사일 때는 사용하지 않음( ex> emission by x rays,  was 4 mm in length,  the R matrix is tested.

    image
      (3) 미국식 영어에서는, 접두어 - 접미사 사이에서는 하이픈을 뺀다.
    image


  4. Refs. etc.
    - 참고문헌이 똑같은 것이 중복 사용되었는지 확인
    - endnote를 사용하더라도 완벽하진 않다 -->  Issue #, Page #, Yr 등 확인
      이것 때문에, 엄청난 시간을 버릴 수 있다. 잇슈 넘버, 페이지 넘버와 연도를 다시 확인한다.
    - 제출단계에서, professional 하게 하도록 노력하자.
    예를 들면, 마이크로미터를 u를 넣을 것을 m(뮤)로 바꾸고, 곱하기도 x(엑스)가 아니라 symbol(특수기호)
    image
    - 애매한 표현은 절대 쓰지 않는다. 줄여서 쓰지 않는다.(aren't 등 )
      어느 정도/ 얼마나 많이 / 충분히 / 등의 표현은 피한다.
    image
    - 단어 뜻을 제대로 알고 사용하자
    image
    - 셀수있는 것과 셀수없는 것을 정확히 표시하자
    ex> microscophy -> 학문 셀수x  /  microscope -> devices 셀수o
    ex> reconstruction은 의미에 따라서 셀수있을 수도 있고 셀수 없을 수 도 있다.

    image

  5. 전치사
    - By는 좋은 표현이 아니다 ----> 구체적인 using(사용) or via or utilizing로 쓴다
    image
    - space앞에는 in이 맞다. / Study , Finding, Effects 뒤에는 on이 맞다

  6. 흔한 실수들
    image
    - 4배에서 10배까지 좋아졌다면,  to를 쓰던가 긴 하이픈 symbol을 쓴다. ~(tilda)는 절대 쓰지 말 것
    범위 역시 1 ~ 3 이 아니라 긴 하이픈을 쓴다.


    image
    - 특별히 ~ 하다 -> Especially는 한국사람만 실수한다. In particular 를 쓴다.
    - ~에 접근하다 -> Acess to

  7. Stronger expressions : 강한 표현을 써서 강조하고 싶다면 오른쪽으로 바꿔준다.
    image
    - 1,2,3,4, 9(serious는 부정적)는 가장 흔하게 바꾸는 부분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