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잉크 스케이프를 이용하여 Figure 작성하기 (2)
2018. 10. 11. 23:54
- 이전 시간에 이어서, Y축의 눈금 라벨의 명칭 라벨인 <정확도(%)>을 작성해보자.
(1) 눈금 라벨 하나를 복제한뒤, 라벨명을 적는다.
(2) 단위로 적을 특수기호는 Text > Glyphs 에 들어가야한다.
(3) u(뮤) 나 파이 같은 수학적 기호는 Range에서 [ Greek and Coptic ] 을 선택해줘야한다.
%의 경우 all을 선택한 상태에서 바로 나왔다.
- Append를 눌러서 반영시켜준다. 이 때, 폰트크기를 안주면 default로 엄청 큰 글자가 나올 것이다.
(4) 이제 선택툴+클릭2번으로 [Ctrl]을 누른체 회전 시켜, y축과 평행하게 만들어준다.
(5) 해당 라벨이 y축의 정중앙임을 확인하기 위해서,
y축의 젤 위쪽과, 젤 아래쪽( 눈금라벨이 아니라, 눈금바가 가운데 기준)에 평행한 가이드라인은 그려준다.
- 잘안그려질 땐, grid를 풀고 다시 가이드라인을 이동시켜주자.
(6) Bezier를 이용하여, y축과 평행하면서 y축라벨과는 가운데 정렬될 기준선을 ctrl을 누른체 그린다.
- 마지막 지점에서는 더블클릭해야 Bezier가 종료되므로, 아래 가이드라인에서는 더블클릭해주자.
(7)기준선과 y축라벨만 shift로 선택한 다음, 가운데 정렬해주자.
- 만약 y축라벨이 더 커서, 기준선이 이동시켰다면, 기준선이 제자리를 찾아오도록만 해주면,
y축과 y라벨이 가운데 정렬되는 것이다.
(8) 이제 기준선 및 가이드라인들을 다 지우자.
(9) 이제 y축 라벨도 Figure 시작선보다 안쪽에 들어오도록, figure를 전체 선택한 뒤,
키보드 오른쪽 키로 옮겨주자.
(10) 아직 수정안된 2번째 그래프의 y축 눈금라벨 + 전체라벨은 기존 것을 복제해서 오른족으로 넘겨준다!
(11) x축 라벨들도 마찬가지로 복제해서 옮겨준다.
(12) 만약 bar가 x축을 넘어가버리면, grid를 없앤 상태에서 x축에 가이드라인을 그린 뒤,
trip 툴[F2]를 이용하여, 꼭지점 2개를 모두 선택한 다음, 맞춰준다. - 라벨까지 완성안 2개의 그래프가 one column Figure의 사이즈를 넘어갔다면?
- 18mm시작 <-- 89mm--> 107mm 인데,
- 중간인 18mm + 44.5mm = 62.5mm에서 -1.5mm와 +1.5mm의 가이드라인을 생성해준다. - 이제 각각의 오버된 그래프들을 양끝에서, 새로운 가이드라인에 맞게 수정해준다.
- 조절이 딱 안맞춰지면, 그리드를 없애고 조절해준다.
- 그래도 잘 안된다면, 반대쪽을 먼저 맞춘 뒤 다시 조절해준다.
- 이 때, 가운데 가이드라인에 의해 조절이 잘 안된다면, 그걸 지우고 시도한다
- 파워포인트와는 다르게, 글자크기도 축소되므로 편리하다.
. - 조절된 두 그래프를 정렬하려면,, 원래 안지웠어야하는 x축 위의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맞춘다.
- 이제 Figure의 A, B, C 라벨을 달아주기 위해서는
<맨 위쪽에 있는 text 위 3mm> & <Fig 시작라인 > 상태로 14pt로 달아준다.
B, C도 복사해서 달아준다. - 이제 bar의 중요성을 bezier[shift+F6] 로 그려보자.
(1) Bezier선택 후, bar의 대충 중앙 & y축 끝 라인에서 1mm아래 에서 시작하여 1mm올라가서 찍고,
다음 bar의 중앙으로 대충 가서 1mm 내려가서 더블클릭으로 끊자..
- 만약, stroke가 진하다면, 속성으로 와서 pt로 고친 후 0.5로 만들자.
(2) 이제 bar의 중앙을 정확히 나타낼 가이드라인을 잡고,
grid없앤 뒤,
trip tool[F2]를 이용하여, 2개점을 선택해, 시작점을 정확히 bar중앙에 맞추자.
(3) 이제 y축의 눈금라벨 중 하나(8pt)를 복제해서 ***(astroke)를 달아주자.
(4) 나머지 bar에도 만들어진 중요성을 복제해서 이동시키면서 달아주자.
(5) 나머지그래프의 bar그래프 중요성은, 길이가 짧더라도, 왼쪽과 정렬이 되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두 그래프의 y축의 높이가 같아야할 것이다.
x축에 있는 가이드라인과 평행하게 y축 끝에도 가이드라인을 생성한 뒤, 나머지 그래프를 확대/축소하자.
** 나의 경우, 큰것인 왼쪽것을 축소해보자(중요성빼고,, 그래프 + 라벨 요소들만)
** 맞추기 어려운, y축 끝라인을 키보드로 맞추고 --> 반대편에서 x축을 맞추는 식으로 맞추었다.
*** 다시 A와 B 라벨보다 3mm 아래에 위치하도록 옮겨주자. - 다시 중요도를 y축 끝라인에 맞추고, bar중앙으로 가이드라인을 이용해서 맞추자.
*** 어차피 중요도를 또 맞추고, 맞춘걸 복제해서 사용해야되니... 2개의 그래프 맞춘 상태에서 시작하자.. - 이제 눈금바를 포함한 라인, 그래프요소들을 그룹지정한 뒤, Stroke를 1pt로 두껍게 주자.
- 중요도는 선택하지 않는다!!(0.5pt 그대로)
- 0.5pt상태에서 다 처리 한 뒤, 1pt로 마지막에 바꾸기! - 폰트 사이즈가 크게 바뀐 것이 없나 확인해준다.
- 8에서 7.xx로 조금 줄었지만 크게 문제 없을 것 같다. - 이제 필요없는 가이드라인은 다 지우자.
- mid의 62.5mm 대신, 2개의 그래프가 넘어가서 1.5mm씩 간격을 주었기 때문에 mid는 지워두 된다.
대신 +- 1.5mm한 가이드라인은 남겨놓자. - 마지막으로 2개의 그래프를 그룹으로 묶은 뒤
세로 : bleed 위쪽 <----> bleed 아래쪽 의 중앙에
가로 : Fig 시작(18mm) <---- 183mm ---> bleed끝 의 중앙에 두기위하여
(1) 세로 : bleed 위쪽 <----> bleed 아래쪽 가이드라인에 bezier를 이용하여 기준직선을 긋고,
그걸 기준으로 그래프를 vetrical 중앙 정렬한다.
(2) 가로는 Fig시작 <---> 마지막 가이드라인까지에 기준직선을 그려 가운데 정렬한다. - 마지막으로 View > Guides[ | ] 를 해제하여, 200%확되된 그래프를 확인해보자.
'한의대 생활 > 본3 - 논문써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5. 각 figure를 pdf로 전환 후, 전체 pdf 하나로 모으기 - PDF24 Creator (0) | 2018.10.13 |
---|---|
14. 잉크 스케이프를 이용하여 이미지 삽입해서 편집하기 / ppt 등에 그림으로 삽입시키기(*.emf) (0) | 2018.10.13 |
12. 잉크 스케이프를 이용하여 Figure 작성하기 (1) (0) | 2018.10.11 |
11. 잉크 스케이프를 통한 Figure Templates 만들기 (0) | 2018.10.08 |
10. 잉크 스케이프 기초 (0) | 2018.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