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ython실행하기

Anaconda Prompt를 실행한 뒤, [jupyter notebook]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뜨면서, http://localhost:8888/tree의 크롬 웹사이트가 자동으로 열린다. 뜬 화면이 바로 iPython Notebook GUI 화면이다.
커맨드콘솔을 써야하는 iPython과는 비교가 된다.
image image
홈폴더의 내용물이 표시되어있다.


iPython NoteBook 살펴보기

  1. 앞서 만들었던 python_da폴더에 들어가서, 우측상단의 [new] > phyhon3 버튼을 눌러 데이터분석 한번에 할 때 사용할 일지인 [노트북]을 만들어야한다.
    image
    먼저 노트북 제목을 설정하기 위해, Untitled 을 클릭해서 노트북 이름을 바꾼다

  2. 화면에 보이는 직사각형의 입력라인은 [cell]이라 한다. 클릭을 통해 활성화하고, cell바깥을 클릭하여 비활성화 시킨다.
    ipython과 다르게 여러줄 입력이 가능하다.
    image
    이제 화면상단에 보이는 [Run]을 클릭하면 콘솔에서 enter친 것처럼, 출력문을 표시한 뒤, 다음 셀로 넘어간다.
    image
    현재 셀을 실행하지 않고, 한꺼번에 여러 셀들을 입력한 다음, 한번에 실행 시킬려면 [ + ]을 눌러서 셀을 추가한다. 이 때, 실행되지 않은 셀들은 [ 출력순서 ]가 비어있다. 다 작성하고 난뒤에, 비어있는 가장 첫번째 cell으로 이동한 다음, Run을 실행해줘서 순차적으로 실행시킬 수 있다. image
    * 사실 [ ]안에 수는 라인번호가 아니라 가장 최근에 실행된 cell을 의미한다.
    만약 실행했던 셀을 다시 실행하고 싶다면, 해당 셀을 선택한 뒤 Run을 눌러주면 된다. 그러면  [  ] 안에 출력순서가 커지면서 가장 최근에 실행되었다는 것을 알린다



  3. cell을 삭제하는 버튼은, 해당 셀을 클릭한 다음, [가위]버튼을 이용해서 삭제한다. 사실 잘라내기를 실행시킨 것이므로 옮기고 싶은 바로 위 셀에서
    [붙히기(paste cell below]버튼을 누르면 된다.
    image
    단순하게 이동만 시키고 싶다면 [ 위/아래 화살표]를 눌러서 조절할 수 있다.

  4. 메모리에 올라온 모든 정보(변수 및 메소드())를 삭제하고 싶다면 [ 회전화살표 ] – Restart kernel을 통해 메모리에 정보들을 모두 삭제시킨다.
    %who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image

    image
  5. 화면에 올라온 변수출력정보까지 삭제하고 싶다면 상단 메뉴중 Kernel > [ Restart kerner and Clear Output ]을 누른다.
    셀의 내용만 남아있게 되고, 출력순서 [ ]는 모두 비어진다.
    image
    image

    모든 셀을 다시 순차적으로 실행하고 싶다면, 상단 메뉴중 Cell > [ Run all ]을 선택한다.
    만일 순서가 뒤죽박죽이라 에러가 난다면, 셀 위치를 조절하거나 해당 셀을 삭제한 뒤 다시 실행시켜야함.


  6. 이제 작성한 노트북을 다른 형태로 Export 할 수 있다. 상단 File > DownLoad as 를 선택한다.
    image
    예를 들어, html로 저장한 뒤 실행해보면 아래와 같다. 셀의 정보와 출력문을 나타내준다.
    image

  7. 메뉴버튼 중 [키보드]모양을 클릭하면 단축키 리스트들이 나와있다.
    image
    image

  8. 지금까지의 내용을 저장하려면 상단의 [디스켓]버튼을 눌러서 저장한다. 그러면 우측에 Check point라는  것이 뜨게 될 것이다.
    image
  9. 노트북을 종료하고 싶다면 File > Close and Halt를 눌러 종료한다.
    *.ipynb는 iPython NoteBook 에서 다루는 파일의 확장자다

  10. 이제 ipython notebook을 완전히 종료하고 싶다면,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아나콘다 프롬프트에 들어가서 [Ctrl + C]를 통해 완전히 종료한다. interrupted..가 뜨면서 종료되어, 홈폴더 경로에 다시 위치하게 된다.
    imag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