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니콘다 설치

아나콘다는 오픈소스 파이썬의 플랫폼으로, 단순설치로 환경설정을 한번에 끝내주기 때문에 아주 편리하다.
아나콘다에서 떨어져나온 미니콘다(miniconda)는 핵심만 뽑아서 재구성한 플랫폼이다. 오픈소스 관리패키지인 콘다와 파이썬만 포함하기 때문에, 설치가 훨씬 빠르다.

  1. https://conda.io/miniconda.html 에 들어가서 윈도우 비트수에 맞게 다운받아서 설치한다. 혹시 자기 윈도우가 몇비트인지 모르는 사람은 내컴퓨터 우클릭> 속성 > 시스템 종류에서 확인한다.
  2. 최신버전(2018. 2. 22)인 MiniConda phython3.6 64비트를 다운받아 설치한다.
    image 

    image
  3. 윈도우메뉴 > 프로그램 및 검색 에서 [ cmd ]를 검색하여 명령 프롬프트을 실행 > [ conda]를 입력하여 파이썬이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한다.
    나같은 경우, d:\User\사용자폴더\ 에 설치하였다. 그리고 cmd 혹은 명령프롬프트에서 conda명령어가 안먹혔다. 그래서 시작메뉴 > 설치된 아나콘다 > [Anaconda Prompt ]를 실행해서 conda 를 치니 정상적으로 확인이 되었다.
    image
    image

         - 명령어들은 콘다라는 패키지매니져의 커맨드들을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2. conda 버전 업데이트하기

Anaconda Prompt에서 [ conda update conda ]를 입력해준다.
image


3. 파이썬 버전 확인하기

[ python --version ]을 입력하면 미니콘다를 통해 설치된 파이썬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image


4. iPython설치

파이썬의 패키지매니져 중에 하나인 pip명령어를 통해서 ipython과 여러 라이브러리를 설치한다.

  • ipython설치 : [ pip install ipython ]을 입력하여 설치한다.
    image
  • ipython실행 : [ ipython]을 입력한다.
    image
  • ipython종료 :  [ exit() ]를 입력한다.(엑시트 함수)
    image



5. 실습 폴더 사전작업

윈도우 탐색기에 들어간, c:\User\cho(사용자명)은 홈폴더이다.  이 폴더에 데이터분석을 위한 폴더를 몇개 더 만들 것이다.

  • 홈폴더에서 새로운 폴더 [python_da] 를 만든다.
    image
  • 다시 python_da폴더에 새로운 폴더 [data]를 만든다.
    image


 

6. 라이브러리 설치

  1. Numpy 설치 : 커맨트창에 [ pip install numpy ]를 입력하여 바로 설치한다.
  2. pandas 설치 : [ pip install pandas ]를 입력하여 설치한다
  3. matplotlib 설치 : [ pip install matplotlib ]을 입력하여 설치한다.
    image
  4. jupyter 설치 : [ pip install jupyer ]를 입력하여 설치
    * ipython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도록 해주는 라이브러리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