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선택 툴과 기본 오브젝트 그리기
1. 선택 툴
왼쪽의 검은 화살표(v) : 선택 도구
오른쪽 하얀 화살표(a) : 직접 선택도구
2. 기본오브젝트 그리는 방법
(1) 사각형 도구를 선택하고 드래그 하면 사각형이 그려진다. *도구를 롱클릭한다음에 오른쪽 경계에서 띠게 되면, 그 도형 그리는 도구창이 밖으로 나온다.
<색>
(2) 왼쪽 도구툴에 면색을 더블클릭하여 색을 정한다. 바로 옆에 있는 선색을 선택한 뒤 선색을 결정한다. 이때 얇아서 잘 안보이므로, 상단에 있는 컨트롤 패널에서 Stroke의 포인트를 높혀본다. 컨트롤 패널에서도 왼쪽에 보면 면색과 선색을 직접 지정할 수 있다. 이때, 견본 색상인 (swatches)같이 정해진 것을 선택하도록 한다
(3) 마찬가지로, 오른쪽 패널중 Color패널에서 면색 or선색 사각형을 앞에 두고서 색을 스포이드로 선택할 수있고, swatches패널에서 견본색을 선택할 수 도 있다.
<변형>
(4) 검은화살표(v)를 누른 상태에서는 오브젝트 전체를 선택한다
(5) 하얀화살표(a)를 누른 상태에서는 일부 오브젝트를 선택하여, 변형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사각형의 한 모서리만 부분 드래그하여 모서리를 선택하면 그 모서리를 조절할 수 있다. 이때, del를 눌러서 지우면, 그 점을 제외한 부분만 연결된다.
<도형 그리기>
그리는 방법은 2가지다.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그리기 or 제자리 클릭으로 크기를 직접 입력하는 방법이 있다. 드래그 하는 방법이 가장 많이 쓰인다.
이때, 단축키를 사용한다
[Shite] + 드래그 : 비율 유지하기
[Alt ] + 드래그 : 기준을 중앙으로 유지
[화살표] + 드래그 : 각 옵션 조정( 둥근사각형, 폴리곤 그릴 때 코너값, 면 갯수, 을 조절한다)
-사각형을 그리고 나서 나타나는 8개의 모서리는 boudingBox라고 한다.드래그하여 크기를 조절해도 된다.
cc버전에서 나타나는, 바운드박스 아래의 동그라미는, 잡아댕기면 모서리가 둥글게 변하는 버전이다. cs에서는 없기때문에 꺼두게 된다.
View>Hide Corner Widget을 설정한다.
-둥근사각형을 마찬가지로 그릴때, 제자리 클릭으로 크기를 입력하면 코너값까지 입력할 수 있다. 하지만, 드래그로 그리는 도중에 키보드 위/아래 키를 이용해서 코너값을 조정하여 눈대중으로 그릴 수 있다.
-폴리곤을 드래그로 그릴 때, 화살표 위아래를 누르면 면 개수를 조절 할 수 있다.
-별을 그리면, 위/아래 화살표로는 점의 갯수를 조절할 수 있고, Ctrl을 누르면 별 꼬리의 길이 조절도 가능하다.
-마지막 플레어를 그리면, 빛 효과를 만들어주는 기능으로, 드래그 먼저 그린뒤, 다시 한번 더 클릭하여 빛이 번지는 효과를 준다.
<선 그리기>
왼쪽의 선 도구를 보자. 도형 그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롱클릭해서 도구창으로 꺼낸다.
(1)면색을 없애주자. 면색 지정하는 곳 아래에 3개 면 중 젤 마지막 [빨간 빗금 그인 것]을 선택해서 색을 없애주자.
(2) 직선, 곡선(위아래 화살표로 코너값 조정), 골뱅이(화살표로 말리는 길이 조절, ctrl로 말리는 정도, 다 그리고 난 뒤 클릭으로 반대방향으로 변형 ), 표( 사각형 갯수), 거미줄원형(나누는 각도, 선 갯수)를 그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