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축키) 

[ / + Shift ] : 미리보기 비율맞추기(fit), 

[Capslock] : 미리보기 방지(소리만 렌더링할 때 쓰이나, 깨지면서 나옴)

[Ctrl + 타임라인 드래그] : 소리까지 미리보기, 

[shift + 타임라인드래그] : 스냅기능

[shift+ctrl] + 드래그 : 이동시 벽에 붙히는 스냅가능

키프레임 팁) 다음 키프레임을 줄 때, 키프레임을 먼저 이동시켜서 준 뒤에, 도형을 이동시키자



1. '제목' 컴포지션 만들기


[위아래 테두리 만들기]

2. 컨셉색(인트로안에서 한번클릭 후 [Ctrl+Shift+Y])을 복사해 온 뒤, 레이어 > 단색[Ctrl+Y] 을 추가한다.

3. 단색을 클릭해서 세로폭만 드래그로 줄여준다.

  (나는 크기를 조절하는 [마스크 및 모양패스]가 안보여서 한참을 찾았다. 3원색동그라미 왼쪽 다각형 모양클릭해야 폭 조절 패스가 보임)

4. 세로폭을 얇게 만든 단색을  [드래그] 후 [shift+ctrl]로 위쪽 벽에 붙힌다 ( 보기>맞춤 패널을 열어서 바로 붙힐 수 도 있다)

5. 이제 [p]를 눌러 위치를 활성화 시켜서, 왼쪽으로 안보이도록 수평 이동 시켜놓고 키프레임을 걸어준다. 그리고 1s 뒤에 다시 덮어놓고 키프레임을 준다.

6. ctrl+d로 하나더 복사한 다음, 같이 복사된 키프레임을 지우고 난 뒤,  오른쪽 벽에 안보이게 붙혀놓고 위치 키프레임

   -> 1s 뒤 키프레임을 준 후 화면을 덮도록 이동시켜준다.

7. 2개의 단색의 키프레임을 모두 선택해서 [F9]를 입힌다.


[대각선으로 덮을 도형 만들기]

8. 색이 좀더 연한,  새로운 단색을 추가한다( 레이어>단색 OR Ctrl+Y)

9. ctrl+휠로 화면을 줄인다음, [W]를 눌러서 회전도구로 만든 뒤, 반시계방향으로 45도를 회전시킨다. 크기도 절반정도로 줄인다.

10. 왼쪽에 안보이는데로 수평이동 한 상태에서, <위아래 테두리 단색>이 다 덮히는 1s 조금 넘어서부터, 위치 키프레임을 넣는다.

11. 2s조금 넘는데서는 왼쪽 테두리만 덮어주는 정도로 위치시키고 키프레임을 넣는다.

12. [ctrl+d]로 복사한 다음, p를 눌러 키프레임을 모두 삭제해주고, 세로폭을 더 얇게 만들어준다.

13. <이전에 만든 대각선으로 덮을 도형>이 나타나는 1s약간뒤 지점으로 가서, 똑같이 왼쪽벽 밖으로 숨겨준다.

14. 똑같이 시작 키프레임을 주고, 기존 도형의 키프레임 [>]오른쪽 가기를 눌러 해당 시간으로 이동한 다음, 키프레임을 넣어준 뒤, 80%정도 덮도록 이동시켜준다.

15. 또 직전의 도형을 복사한 뒤에, 키프레임 삭제하고, 이전 도형의 키프레임 [<]을 눌러서 시작점으로 이동 한 다음, 도형을 벽 바깥으로 안보이게 옮겨준다.

16. 이전 도형의 키프레임을 [>]이동시킨 뒤, 50%정도만 덮도록 이동시킨다.

17. 이제 시간차를 두고 올라오게 하기 위해서, 순서대로 시작하는 위치를 조금 씩 뒤로 옮겨준다.

18. 3개 전부 [F9]를 입힌다.


[대각선 덮는 도형을 반대방향해서 만들어주기]

19. 기존의 놈 한놈만 위치 키프레임을 켜놓고 시간 이동 용이하게 하기

20. 제일 큰놈 부터 복사 -> 키프레임 삭제-> 시작위치로 이동-> 키프레임 주고 다음 키프레임도 주고-> 덮을 위치로 이동 -> 다 하고 [F9]입히기


[단색들 모아서 관리하기]

21. 모든 모션블러를 모두 넣고, 적용시킨다.

22. 많은 단색들을 하나로 구성시키기 위해서 [ 모두 선택후 우클릭 ] > [사전 구성] > 사전구성1로 만든다. ( 제목 컴포지션 > 사전구성 으로 구성된다)


[텍스트 만들기]

23. (사전구성1의 시간을 돌려 테두리들이 다 덮는 3s약간 후에서 ) 좌측상단 [T]모양의 텍스트를 가운데 추가해준다.

24. 창 >[맞춤] 패널에서 가운데 정렬 2개를 눌러, 화면의 정가운데 놓는다.

25. 글자색과 똑같은 색의 레이어 > 단색(Ctrl+Y)를 추가한 뒤, 사각형 도구를 눌러서 마스크를 씌운다. 이 때, 텍스트 바로 밑에 비슷한 크기로 사각형을 생성한다.

26. 단색을 누른상태에서 [F]를 눌러 마스크 패더 값을 28정도로 주어 주위 테두리가 흐리도록 만든다.

27. 텍스트를 단색(사각형) 안에 내려서 숨기고 위치 키프레임을 준 뒤, 1초뒤에 키프레임을 다시 주고, 위치를 화면 정가운데로 맞춤시킨다.

28. 글자색과 똑같았던 단색사각형을 흰색으로 바꾸어 글자가 숨어있따가 나오도록 만든다.(총 1.5초정도 나왔다 들어가도록)


29. 이제 글자숨은 공간과 텍스트를 그대로 복사한다. 그리고 복사된 2놈을 같이 1.5s 뒤로 땡겨 시간차를 준다.

30. 텍스트 버튼을 누른다음 갖다대어 텍스트를 수정한다.

31. 똑같이 마지막 2개를 복사해서 1.5s정도 땡겨준다. 

32. 마지막 글자는 사라질 필요가 없기 때문에 위치프레임의 가장 뒤쪽을 삭제한다.

33. 모두 동작흐림을 적용시켜주자.


[정리해주기]

34. '제목' 컴포지션을 '메인'컴포지션에 넣어주고, '제목'을 눈가림 상태에서, '트랜지션1'이 화면을 덮는 시점에 '배경' 컴포지션을 [ctrl+shift+d]로 짤라주고 뒤는 삭제시킨다.

35. '트랜지션1'이 열리기 직전에 '제목'이 시작하도록 뒤로 옮겨준다.

* '트랜지션1'의 덮혔다가, 열리기 시작하는 부분에 흰색 배경을 미리 깔아두자.(덮는 과정에서도 흰색이 덮어버리니까, 흰색배경 시작부분을 다 덮을 때로 뒤로 땡겨주자)

* '제목'도 흰색 배경을 미리 깔아두자.



최종결과물

   슬라이더(Null1)

 메인

                                  제목(6.5초 ~~~~ 14.5초)

       트랜지션(4초~~~~~~~~~~~~~~~~)                    

인트로(~~약 4.8초)

배경(~~~~~~~5.2초)



  1. solsola- 2020.11.18 13:42

    재미있는 내용 매우 잘 보고 가용~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