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로드 : https://public.tableau.com/en-us/s/download
예시데이터 : https://github.com/is2js/jupyter_python/blob/master/Global%20Superstore.xls

단축키 : F7 - 전체화면(프리젠테이션 모드)
기본개념 : 범주칼럼은 열 / 숫자형칼럼은 행 / 위도,경도,지역명 등은 더블클릭으로 자동배정

범주별 숫자를 tableu로 정렬 / 색상(범례) / 필터링

  1. tablue public 버전을 설치한다.


  2. 예시데이터(엑셀)을 아래와 같이 열거나 or 파일을 tableu에 드래그 한 뒤,
    기존 엑셀파일 속 sheet가 왼쪽 메뉴에 나열되어있다.
    하나를 선택해 준다.



  1. 왼쪽메뉴에서 시트를 선택해주면, 아래 [시트1]이 생긴다.

    • 차원 : 범주형에 속하는 칼럼들
    • 측정값 : 숫자형에 속하는 칼럼들이 자동 배정된다.
  2. 차원에 있는 범주 중 category칼럼을 -> 열에 ,
    측정값에 있는 숫자형 sale칼럼을 -> 행으로 드래그해보자.
    열로 주면, 그래프의 x축의 범주로 / 행으로 주면 y축의 값으로 간다.

  3. 열(범주), 행(숫자)가 나열된 상태에서 우측상단의 [표현방식]을 바꾸면 그래프의 모양을 선택할 수 있다.

  4. 메뉴아이콘 중에 [마크 레이블 표시]를 누르면, 그래프상의 수치를 다 표현해준다.

  1. 메뉴아이콘 중 [오름/내림차순]을 선택하면, 원본 순서이외에 크기순으로 정렬해준다.

  2. 범주로서 열에 배정한 category칼럼을, 다시 왼쪽에서 가져와 [색상]에 드래그 해주면 색을 나타낸다.
    우측상단에 카테고리칼럼이 색상을 나타내고 있다는 범례도 표시된다.


  3. 범주로서 열에 배정한 category칼럼을, 다시 왼쪽에서 가져와 [필터]에 드래그 한뒤, category칼럼의 화살표를 내려 [필터표시]를 한 뒤, 우측에서 [클릭을 통해 필터링]해보자.









위도,경도,지역명을 가진 데이터에서 숫자형을 크기+색상gradient로 표시

  1. 위도/경도 데이터는 더블클릭만으로 자동 배정된다.

  1. country 칼럼도 더블클릭만으로 자동으로 마크의 [원]에 배정되는 것 같다.

  1. 현재까지는 위도+경도+county명으로 지도에 표시가 된 상태다.
    여기에 county별(원) 숫자형인 sale를 <원의 크기>로 나타내고 싶어서 [크기]에 드래그했다.
    sale(여러 행에 같은 것이 있을 수 있으니) 합계로 표시가 된다.
    county별(원별) sale(원의 크기)별로 마크의 크기가 결정되었다.

  2. Discount를 [색상]으로 추가하면, county(원)별 sale(원의크기)별 discount(원의 색상)으로 나타날 것이다.
    색상의 기본은 discount의 합계별로 파란색gradient로 나타난다.

큰 discount에는 빨간색 <-> 낮은 discount에는 파란색이 나타나도록 [색상] - [색상편집] - [빨간색 - 파란색 다중] - [반전](빨간색이 높은수치로 이동)을 선택해주자.






범주별 숫자데이터를, 연도별(페이지별)로 보기 + 시계열로 그리기

  1. [시트3]을 생성한 뒤, category -> 열 / sale -> 행에 배정하자

  2. ship date(년월일, 날짜)칼럼을 -> [페이지]에 배정하면 [플레이]버튼이 생긴다.
    날짜칼럼은 기본으로 [년]을 기준으로 그려진다.


  3.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년도별로 1년씩 증가하면서 해당 데이터가 변한다
    직접 년도를 선택할 수 있다.


  4. [표현방식]을 lineplot으로 바꾸면, 페이지로 년도별로 볼 순 없지만, 시게열 데이터가 된다.



대쉬보드 = 지금껏 만든 시트들 통합

  1. 하단이 메뉴에서 시트가 아닌 [새 대쉬보드]를 만든다.

  1. 기본적으로 크기가 작게 배정되어있으므로 [크기] - [범위] - [자동]을 선택해 최대화 시켜준다.

  2. 지금까지 만들어둔 시트1, 2, 3을 원하는 위치에 드래그해놓고 크기를 조절한다.





  1. 시트1에서 만든 category의 범주 [필터]는 시트1에만 작동한다.
    대쉬보드안의 모든 시트(1,2,3)에 작동할 수 있도록, [필터 우클릭] - [워크시트에 적용]
    • [이 데이터원본을 사용하는 모든 항목]을 적용해주면, 대쉬보드 안의 모든 시트에 다 적용된다.
    • 년도를 조절하는 [페이지]도 시트2에만 적용되어있다. 이것은 모든 페이지에 옵션이 안보이는 것 같다.



  1. [F7]로 프리젠테이션모드(전체화면)에서 사용해본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