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는  Figure와 Table / 논문의 구조 / Results와 Discussion 에 대해 알아보았다.
오늘은 서론과 초록을 어떻게 써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Introduction

서론(Introduction)은 논문의 예고편이다. 서론에서는 꼭 3가지에 대해 답을 해야한다.

  1. What : 이 논문에서 어떤 주제를 연구해보았는가
  2. Why : 이 주제가 중요한지, 왜 이 연구를 했는지
    - 추가 : 지금까지는 어디까지 알려져있고, 어디까지는 안되있어서 우리가 해보았다라는
    선행연구결과로 ---> Why와 How를 연결한다.
  3. How : 그래서 어떻게 해서,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에 대한 것이다.

Introduction - 첫문단 : 1. What & 2. Why

예를 들면,


Kaist와 관련된 미스터리 중 하나는 교내에서 서식중인 오리들이 왜 도로를 건너는가 이다.
===> What에 대한 대답으로서, 무엇을 했는지에 대해, 우리가 한 연구를 강렬하게 쓴다.
즉, 두괄식으로 강하게, 어떤 연구를 했는지 1~2문장으로 강렬하고 짧게 쓴다.


매일 아침 9시경 오리들은 동측으로 길은 건너고, 오후 4시경 오리들은 서측으로 길을 건너는 것을 반복한다.
===> Why에 대한 대답으로서, 왜 했는지에 대해,
(1) What에 대한 대답문장을 자연스럽게 이어받으면서
(2) 구체적으로 풀어쓰면서 + 왜 이 주제가 흥미로운지 논리적으로 풀어쓰면 된다.


이 주제는 오리들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조류들의 생태습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을 뿐 아니라, 교통 안전과도 연관되어 있는 중요한 문제이다.
===> Why에서 How로 넘어가기 전에, 이 연구가 중요하다는 것을 독자들에게 떠 먹여주듯이 설명해준다.
(3) 이 주제뿐만 아니라 확장시켜 더 큰 의미가 있따는 것을 강조해준다


하지만 연못으로 수영해서 갈 수 있는데, 왜 굳이 위험한 도로를 건너는지는 전혀 알려진바가 없다.
===> Why에서 How로 넘어가는 과정으로서, 남들이 모르거나 안해본 연구라는 것을 시사해준다.


Introductin - 2번째 문단 : 4. Previous Work(선행연구)

2번째 문단에서는,
What과 Why로 득자의 흥미를이끌어놓은 상태에서, 이를 이어받는데,
지금까지 알려진/연구된 실험을 선행연구로서 소개한다.
이 때, 독자가 공부될 수 있도록 지식을 전달하되, 단순한 사실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이 연구가 왜 중요한지 부각시키면서 선행연구를 소개해야한다.

예) Kaist 오리들이 수영으로 동/서측을 이동하는 주기성은 연구된 바 있으나( Ref. 1),
도로를 이동하는 주기성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연구는 전혀 시도된 바가 없다.


팁으로서,

  1. 이 연구가 최초라는 것을 강조할 때 :
    (1) 너무 확신적인 표현인 This is the first experimental study 등의 표현은 피하면서
    (2) 완곡한 표현 No experimental study has been reported to our best knowledge 등의 표현을 한다
    - 우리가 아는 한, 선행된 연구는 없다...라는... 표현이다.

  2. 기존 연구 언급시, 중요한 것(직접관련된 내용)부터 언급하고, 덜 중요한 것은 나중에 언급한다.
    예) Kaist 오리의 예, 서울대 오리의 예, 미국 대학의 오리의 예, ----> , Kaist 고양이의 예, ...

  3. 기존 연구를 시간 순으로 언급할 때 : 마지막에는 그럼에도 불구 하고, 우리의 연구가 가치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Recently, ~, More recently ~, 
    하지만 수많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Kaist 오리들은 왜 ~ still remained unanswered

  4. 마지막에는 다시 한번 우리의 연구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문장을  반복해서 쓴다.
    예) 오리들이 도로를 건너는 이유를 밝혀낸다면, 오리들의 하루 일과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내 교통 안전 시스템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Introduction - 3번째 문단 : 5. How

이제 문단을 바꾸어서, How라는 질문에 답변을 해야한다.
어떻게 연구를 했는지, 어떤 결과를 내는지, 어떤 방법을 사용했는지에 대한 핵심방법론을 기술한다.
이것은 앞의 Conclusion(결론) 문장과 같을 것이다.

예) Here, we present an experimental study to systematically investigate 오리들이 도로를 건너는 패턴과 이유,
using GPS-equipped drones.

논문의 제목도 나올 수 있다.
Experimental study 오리들이 도로를 건너는 패턴과 이유, using GPS-equipped drones


다음 문장에는 구체적인 실험 방법/내용들을 소개한다.
예) 6개월 동안 매일 오전과 오후에 걸처,
kaist 오리들이 도로를 건너는 패턴을,
GPS가 장착된 드론들을 이용하여 측정하여,
우리가 개발한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어서, 결과들을 설명해준다.
예) 이를 통해, 오리들의 도로횡단은 주변산책로에서 서식하는 고양이들의 행동양식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결과1)

고양이들이 오리 연못근처로 이동하는 오전 9:30 +/- 15분경에 오리들은 동측으로 횡단하는 것을 발견하였고,
고양이들이 산으로 올라가는 오후 4:30 +/-15분경 다시 서측으로 횡단하는 것을 확인했다.
(결과1에 대해 구체적으로 풀어준다)

고양이들을 강제로 이주시킨 한달간, 오리들은 이러한 횡단패턴을 보이지 않았다.
또한 연못을 수영하지 않고 위험한 도로를 건너는 것은 위협을 느낀 상태에서 오리의 뇌에서 분비되는 Kaitronin호르몬의 분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시한번 결과들을 hige-level 수준의 disccussion으로 풀어준다.)



요약

  1. What / Why
  2. 기존 선행연구
  3. How

으로 구성된 Introduction을 작성한다



Abstract(초록)

  1. Introduction을 다시 한번 더 요약하지만, Copy-and-paste는 금물이다.
  2. 간략히 쓰길 원한다면, What + How만  or   How만 쓴다.
  3. ABSTRACT 자체로 독립된 글이 되어야한다.
    cf) 약어를 초록에서 쓰지않는 것으로 한다. 만약 쓴다면, introduction에서 다시 한번 define해준다.


예) How만 요약한 것이다.
We investigate 오리들이 도로를 건너는 패턴 and found 이유, using GPS-equipped drones,
오리들의 도로 횡단은 주변 산책로에서 서식하는 고양이들의 행동 양식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
이러한 오리들의 도로 횡단 행동양식은 고양이들의 계획된 집단 이주를 통해, 더 확실히 규명되었으며,
위협을 느낄 때 발현되는 Kaitronin 호르몬과의 관련성도 연구했다.

빨간 것은 핵심문장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