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깃헙 회원가입

첫화면에 보이는 곳에 모두 작성하고 singup을 누른다. 다음화면에서는 개인공간이 필요하다면 결제하라는 것이 나오는데 무시하고 submit해준다.

등록한 이메일로 들어가서 verify해준다.


2. 프로필 꾸미기

우측 상단에 Profile에 들어가 edit profile을 선택한다.

Name / 사진업로드 / Bio(자기소개) 정도만 적어서 update해준다.


3. Git(깃) 설치하기

구글에 git download 를 검색해서git for windows 사이트에 들어간다(http://gitforwindows.org/)

download버튼을 눌러 다운받고 설치한다.


4. 깃 저장소 만들기

프로필 왼쪽의 + 버튼을 눌러서 Create a new repository 페이지에 온뒤 repository name만 적어준다. 설명은 안적어도 된다. 바로 create


5. 저장소에 commit 준비 

빈 폴더를 만들고, 해당폴더에 터미널을 열어줘야한다. 윈도우의 경우 해당폴더에 우클릭하면, git BASH 모양이 뜰 것이다.

나같은 경우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폴더에 GitTest라고 만든 뒤, 폴더에서 우클릭하여 Git BASH를 띄웠다.

여기서 명렁어 git init을 치면, 깃을 사용할 준비가 된 것이다.(master)표시가 나옴.


 -git init


이제 github 저장소로 가서, 서버에 원격위치를 알려주는 명령어를 저장소<code>탭에서 복사해 온다.


 -git remote add origin https://github.com/is2js/test.git


그 다음 현재 git에 저장된 상태를 알려주는 git status를 쳐본다.  아직 커밋한것이 없다고 뜬다. 커밋하지 않았으니.. 커밋은 의견제공 정도다.


-git status


6. 파일 추가(add)하기(git 서버에  add)

지정된 폴더에 아무 파일이나 만들어준다. 교재대로, test.php를 하나 만들어준다. 그리고 다시 Bash에서 git status를 쳐보자. 

-git status


그럼 빨간색으로 test.php가 뜰 것이다. untracked라고 해서 아직 관리하지 않는 파일을 의미한다. 이 파일을 git서버에 add해주자.  또는 git add . 을 쳐서 모든 파일을 add해주자.


-git add test.php or git add . 


다시 git status를 쳐보면 초록색으로 add된 new file이 뜬다. 이제 여기서 test.php를 폴더에서 수정해보고 다시 git status를 쳐보자. 빨간색으로 수정되었으니 새로 add하라고 뜬다.  git add . 을 쳐서 다시 관리대상으로 만들자


7. 커밋(의견남기기)하고 푸쉬(github에 저장하기)

(1)커밋하기 전에 git에 자신의 정보(email과 name)를 알려주어야 한다.


-git config --global user.email "is2js@naver.com"

-git config --global user.name "is2js"


(2)이제 커밋을 해보자

-git commit -m 'test(의견)'


(3) 처음에는 master라는 브런치를 가진다. 그것을 이용해서 github에 push(저장)하는 것이다. 아래 명령어를 치면 github로그인 정보를 입력하도록 뜬다. 입력하고 repository에서 확인해보자.

-git push -u origin master


8. 깃허브 소스관리

(1) 기존 파일을 수정한 뒤, git status를 해보고, modified가 확인되면, git add . 으로 다시 git서버에 add해보자.

(2) 다시 커밋(의견)을 하고 푸쉬(깃헙에 저장)를 해보자.


-git commit -m '2th test'

-git push -u origin master


(3) 깃헙 사이트에서 commits를 확인해본다.


9. 브런치

브런치는 복사본은 아니나 임시저장소 같은 느낌

(1) git checkout -b beta 라고 쳐서, beta라는 이름을 가진 브런치를 만들어서 이동한 뒤(생성과 이동이 동시에 됨)

(2) git branch 를 통해 branch상태가 master에서 beta로 이동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git branch


10. 새 브런치 beta에서 파일을 새 파일을 커밋, 푸쉬 한

(1)GitTest폴더에 새로운 파일을 하나 만든다. test2.php 

(2) git status를 통해 확인 후, add . 하고, 커밋으로는 베타브런치임을 알려준 뒤, 푸쉬 해준다. 푸쉬할때는 새로운 branch이름으로 푸쉬해준다.


-git status

-git add .

-git commit -m 'beta branch'

-git push -u origin beta


(3) 깃헙사이트에서  Branch 선택창에서 beta를 선택해 확인해본다.


11. 실제 사용하는 브런치인 master로 옮기기(merge)

(1) 먼저 터미널에서 git checkout master를 통해 master브런치로 넘어온다.


-git checkout master


(2) git merge beta 를 입력하면, beta브런치에 있던 것들이 모두 master로 이동해온다.(git 서버에만 옮겨진 것임)


- git merge beta


(3) 이제 깃허브에도 적용해주기 위해, push를 해주자.(add(git)->commit + push(github), merge(git)->push(github))

- git push -u master 


(4) 사이트에서 beta브런치에 push한 test2.php가 master브런치로 옮겨가진 것을 확인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