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읽기 좋게 만들기

데이터의 표시형식을 바꾸어서 읽기 좋게 해줄 수 있다.
홈- [표시형식] 탭을 활용하거나   [셀서식](CTRL+1)로 빠르게 표시형식 지정이 가능하다.
- 숫자에 천단위 구분기호는  [숫자 - 1000단위 구분 기호 사용]을 체크한다.

image


실습

숫자데이터에 [홈 - 표시형식] 의 다운드롭을 입혀서 [회계]를 선택하여 금액으로 표시해보자.

image
image


이제 2014-04-02의 날자데이터를 [ 표시형식 - 자세한 날짜]로 바꿔보자. 요일까지 표시가 된다.

image
image

이제 셀서식을 이용해서 날짜의 표시형식의 여러양식들을 보자.
image



셀서식 - 사용자 지정 형식 TOP4

image

1번에서 마지막 aaaa는 요일을 의미한다.
2번에서는 마지막 천단위를 끊어주는데, 마지막은 0을 넣어서 [ 천 이하의 단위는 무시]하겠다는 의미이다.
3번을 해석해보면 ) 양수는 천단위 끊어서 ; 음수는 -없이 괄호안에, 0은 -로 ; 텍스트는 그대로 사용한다는 의미이다.
          그 밑에껀) 양수는 천단위 끊어서; 음수는 괄호안에 ; 0은 비워두고 ; 텍스트는 그대로
4번을 해석해보면 ) 숫자를 무시하고 텍스트만 그대로 표시
          그 밑에껀) 양수는 천단위 끊어서 ; 음수는 -를 달고 천단위로 끊어서;  0은 -로 ;  텍스트는 무시(숫자만)



실습

사용자 지정 형식을 이용해서 기본급 데이터를 ,  천단위씩 끊어서 마지막 "천원"으로 표시되도록 바꾸어보자.
보기를 보면서 확인해본다.
#,##0, "천원"
image
image


날자를 사용자지정 형식으로 바꿔보자.
image
image


***만약 a가 3면,  요일을 한글자로 표시한다.
image


이번에는 교통비를 양수/음수/0/테스트의 형식을 지정해주자.
image
image
image


이상애텡서 텍스트를 안보이게 하려면, 마지막 텍스트 형식란을 비워버린다.
#,###; (#,###);"-";
image


다시 이상태에서, 텍스트란만 남겨보자.

;;;@
image
image


만약  표시형식을 다 비워두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표시형식에서 보는 방법을 안보이는 것으로 선택한 것이다. 실제데이터는 존재한다.
이러한 방식은 셀을 가려놓을 때 사용하자.

;;;
image
image




조건부 서식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구분해서보자.


조건부 서식을 적용할 셀(들) 선택 => [홈 - 조건부서식 - 규칙관리 - 새규칙 ]을 통해 적용할 서식을 정해주자.
여기서 [다음을 포함하는 셀만 서식지정]을 선택하여 조건을 작성하고 특정서식을 지정해준다.
(조건부 서식 주기, 수정하기, 삭제하기 는 모두 해당 데이터들을 선택한 상태에서 가능하다)


image


행 단위로 구분해서 보이게 하는 방법은, 전체데이터를 선택한 다음, [홈 - 조건부서식 - 규칙관리 - 새규칙]에서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사용하자.
이 규칙이 가장 유용한 규칙이다. 이 때, 수식을 이용하여 조건을 만들어 줄 때,  선택한 데이터의 첫 행(1개의 열이면 첫 셀)을 기준으로 조건식을 작성한다.
그리고 기준이 되는 열에는 $E2 와 같이 열이 고정이 되어야한다(열만!)

image


지정한 조건부수식을 수정하려면, 마찬가지로[ 홈- 조건부서식 - 규칙관리]로 가서 [규칙 편집]을 선택하면 된다.
이 때, 상단에 위치한 규칙이 우선순위가 높다.


image


실습

홈- 조건부서식 - 규칙관리 - 새규칙 - [다음을 포함하는 셀만 서식 지정]을 이용해,
기본급이 200만원 이상인 셀만 노란색 칠을 해주자.

image
image
image


다음으로 기본급에 새규칙을 추가해서.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 을 선택한 뒤, 수식을 직접 적어주자.
이 때, 수식을 적용하는 방식은 =( ) 안에 넣어준다. 그리고 첫 행(셀)을 기준으로 작성해야한다.( 그 이후의 행들이 알아서 지정된다)
이 때, 첫 행(셀)은 E4이다.
1열만 적용시킬 때는 안해줘도 되는데, E4의 E앞에 $를 넣어 E열을 고정시키자. 왜냐하면 규칙의 적용대상을 테이블로 확장시킬 경우, 기준이 되는 E열을 고정 시켜야한다.

=($E4 < 1000000)

image

image



이제 선택된 테이블 단위의 데이터를 행단위로 조건부서식을 주고싶다.  이 때, 열 단위로 준 조건부서식의 적용대상을 넓히면 된다.
이 때, 조건의 기준이 되는 E열은 $E로 고정되어있어야 한다( 안되어있으면, 직접 가서 E4 -> $E4로 바꿔야 제대로 나옴)
image
위 사진은 $E4가 아니라 E4로 작성하였다. 하나의 열이면 상관없지만, 적용 대상을 테이블단위로 넓히면 에러가 난다.

image
image


이제, 기본급이 200만원 이상인 행만 조건부서식을 걸어 색칠하자.
항상, =( ) 안에  기준열은 고정 $E  + 첫번째 행을 기준으로 작성 4 으로 조건 수식을 만든다.
image
imag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