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을 이해하기 위하여, 예제부터 이해하기


Git 저장소(프로젝트의 메인폴더) 만들기

  • 언어를 영어로 바꿔주자.
    소스트리를 켜고,  도구 > 옵션 > 언어를 english로 바꾸자. 참고할 대부분의 자료들은 영어로 되어있기 때문이다.
    재실행해야지 바뀌어 진다.
    image

    [ create]버튼을 눌러서 repository( 저장소 )를 만든다. 한 프로젝트의 디렉토리(폴더)이다. 그것을 git에서는 저장소라 부른다.
    타입은 git으로 고정해두고, destination path 프로젝트의 디렉토리가 어디에 생성할 것인지 지정하는 것이다.
    나는 데스크톱의 cho폴더(C:\Users\cho)에서 폴더에 [ opentutorials_git] 라는 저장소(프로젝트의 폴더)를 만들 것이다.
    image

    소스트리에 프로젝트 폴더(저장소)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탭의 이름)
    image


소스트리로 버전관리 해보기

  • SublimeText의 루트폴더를 추가해주자.
    project > Add folder to Projects > 소스트리에서 만든 저장소(프로젝트의 최상위폴더)를 선택
    image

  • 저장소에 수동으로 새로운 파일을 추가해보자.
    저장소(프로젝트 폴더)에서 우클릭으로 생성해도 된다. 여기서는 서브라임텍스트를 이용해서, 지정한 root_폴더에서 파일(index.html)을 생성해보자. 아래 그림과 같이 소스트리에서 해당파일이 [unstaged files ]의 목록에 자동으로 생성된다.
    image
    즉, 저장소(프로젝트 폴더)에서 일어나는 일(파일생성, 삭제 등)을 계속 주시하고 있다가, 변화를 알아채고 바로 띄워준다.

  • 버전관리를 해보자.
    보라색의 물음표의 파일 우측상단에 [Stage All] 이나 [Stage Selected]를 클릭해보자. 아래그림과 같이  [ Staged files]로 올라가면서 초록색 플러스아이콘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image

    이제 초록색 플러스아이콘인 Staged된 index.html을 선택한 뒤, 좌측상단의 Commit 버튼을 눌러보자.
    커밋을 적는 란이 생긴다.  파일을 생성했다고  커밋을 남겨보자.
    커밋이란 ? 버전하나를 만드는 행위이다. ( 만약 커밋사용자의 정보가 없다면 Tools 에 들어가 지정해주자)
    커밋 후 확인은 하단의 [Files Status]탭을 [Log /History]탭으로 바꾸어주면 된다. (혹은  [ BRANCHES ] > master 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image
    commit을 통해서 버전을 최초로 만들었다.

  • 새로운 버전을 추가하기 위해서 파일을 수정해보자.
    index.html파일을 수정했더니 소스트리에 [Uncommiteed changes]가 관찰되었다.
    image
    image

    commit을 통해 새로운 버전을 만들었는데, uncomiited changes는 아직 버전을 만들지 않은 변화가 있다는 뜻이다.
    버전을 만드는 방법은 [Unstaged files] 를 Stage 하여 —>  [ Staged files]에 올린 뒤 –> [commit버튼]을 눌러 버전 정보를 작성해주는 것이다. 방금 한 작업인 html태그 추가를  적어주면서 commit을 눌러 버전을 만들어주자.
    imageimageimage

    아래그림 처럼, BRANCHES에서 새로운 버전(commit)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커밋 후 확인은 하단의 [Files Status]탭을 [Log /History]탭으로 바꾸어주면 된다.
    image

  • 버전들을 탐색해보자.
    위에서 만든 commit들(버전들)을 확인해보자. 처음에는 내용이 없는 html파일을 생성했으므로, 
    우측에는 아래와 같이 텅빈 화면으로 나타난다.
    image

    2번째 버전에서는 html을 추가한 것에 대해 [ 녹색으로 이전버전에 비해 추가된 코드를 표시 ]해 주고 있다.
    image

    3번째 버전에서는 body태그를 추가하였다. 녹색으로 추가된 부분이 표시 될 것이다.
    image


파일의 변형 –> commit으로 버전으로 만듬 –> 버전 탐색의 과정이었다.

+ Recent posts